본문 바로가기
나미의 건강한 정보

검버섯이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

by 나테네 2023. 1. 15.
반응형

나이가 들어가면서 생기는 갈색 반점인 검버섯은 피부 노화로 발생하는 양성 병변으로 40~50대의 중년 이후 피지선이 다량 분포된 부위 위주로 생기는 이 질환의 정확한 명칭은 지루성 각화증으로 노화로 인해 생기기도 하지만 주로 자외선에 과다 노출될 경우 손등이나 얼굴, 팔, 다리 등에 경계가 뚜렷한 갈색 혹은 검은색에 크기는 다양하고 검버섯이 진행될수록 색깔이 진해지고 두꺼워지는 것이 특징으로 대개 유분기가 있는 부위 위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젊은 시기에는 회복되는 속도가 빨라 나타나는 경우가 드문 검버섯은 피부 회복력이 떨어지는 노화가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건강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는 양성 병변이지만 미관상으로 보기가 좋기 않기 때문에 검버섯의 생기는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미연에 예방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검버섯이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

검버섯이 생기는 이유

 

반응형

 1. 유전

젊은 층에게서도 가끔 발견되는 검버섯은 주로 가족 중에 피부가 약한 분에게 검버섯이 있을 경우 유전에 의해 검버섯이 생길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2. 자외선

자외선에 피부가 과다하게 노출될 경우 피부의 방어기전이 활성화되고 이로 인해 피부의 각질이 굳거나 멜라닌 색소의 생산이 과다하게 증가하게 되면서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착색되어 피부의 검버섯뿐만 아니라 주근깨, 기미 등을 증가하게 만듭니다.

 

3. 피부 노화

노화는 신체의 각 부위를 산화시키고 기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으로 나이가 들면 피부 또한 노화가 진행되면서 피부의 탄력저하와 함께 검버섯 등과 같은 피부에 다양한 병변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호르몬 변화

호르몬의 변화가 큰 임신이나 갱년기의 경우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피부 속 멜라닌 색소의 생성이 증가와 노화로 인해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착색되어 검버섯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검버섯 없애는 방법

1. 사과식초

α히드록실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사과식초는 치료 목적보다는 검버섯을 연하게 개선하는 데 효과적으로 잠을 자기 전에 피부에 직접 발라 잠을 청하고 나면 안티에이징 크림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지만 피부가 건조한 편이라면 사과식초 1스푼 정도를 물과 섞어 넣어 두드리면서 1~2분 정도 세안 후 다시 깨끗한 물로 헹궈주되 장기간에 걸쳐 사과식초를 활용하여 세안하는 것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2. 레몬

멜라닌 색소 분해하고 피부색을 밝게 하는데 효과적인 레몬은 풍부한 비타민C와 구연산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검버섯뿐만 아니라 주근깨, 기미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레몬을 얇게 썰어 검버섯 부위에 20~30분 정도 올려두거나 레몬즙을 얼굴에 얇게 펴 발라주면 검버섯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민감성 피부일 경우에는 레몬을 피부에 단독으로 바를 경우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올리브 오일이나 꿀을 조금 첨가하여 활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3. 샌달우드 오일

안티에이징 효과가 뛰어난 샌달우드 오일을 레몬주스나 글리세린, 로즈워터, 샌달우드 파우더 등을 섞어 검버섯 부위에 잘 도포하여 20분 후에 깨끗이 씻어내면 검버섯 개선에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4. 자외선 크림 발라주기

검버섯 없애는 방법이라기보다는 검버섯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SPF40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외출 시 발라주어 자외선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검버섯의 발생률을 낮춰 주셔야 합니다.

 

5. 검버섯 제거 연고 및 크림

의료용 검버섯 제거 크림이나 연고도 다음과 같이 검버섯에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 스티바 A 크림 : 자외선에 의해 피부가 파괴되는 증상을 막아 주는 스티바 A 크림은 각질세포박리나 콜라겐 합성, 멜라닌 감소와 함께 홍조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 히드로퀴논인 도미나 크림 : 멜라닌 생성에 관여하는 티로시나이제 작용을 억제하여 색소침착을 막아줌으로써 검버섯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으로 8주 이상의 기간 동안 중간에 쉬어가면서 꾸준히 발라주시면 됩니다.
  • 글리콜산 연고 : 각질세포의 결합력을 느슨하게 하여 각질 제거를 통해 피부톤을 개선하여 검버섯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 코직산 : 4% 이하 농도의 코직산 연고를 선택하여 검버섯 부위에 바르게 되면 멜라닌 생성을 돕는 티로신의 형성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검버섯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 나이아신마이드 크림 : 내약성 성분이 뛰어난 나이아신마이드 크림을 6~8주 정도 사용할 경우 검버섯 제거에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6. 레이저 시술

검버섯은 건강에는 특별히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외관상으로 나이가 들어 보여 자신감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피부과에 내원하여 박피술이나 레이저 시술 등으로 검버섯 제거에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 BBL 광대역광 레이저 치료 : 검버섯을 빠르게 없애는데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치료 후에 자외선 차단제 등으로 피부를 보호하지 않게 되면 재발률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 CO2레이저 치료 : CO2레이저 치료는 일반 점 제거와 함께 미세하게 필링 하듯 색소를 벗겨내는 방식의 트리플이나 아이스 등의 방식으로 점의 겉 표면보다 피부층 깊은 곳에 잠재된 색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뷰레인 점레이저 치료 : 점 제거 시 미세한 조직 제거력이 높고 주변 피부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며 점 제거 후에도 흉터가 생길 가능성이 적은 뷰레인 점레이저 치료를 여러 번에 나누어 치료하는 안전한 치료 방법입니다.

 

검버섯이 생기는 원인에 자외선 이외에도 불규칙한 생활습관도 검버섯이 생길 수 있는 한 부분으로 하루 8잔 정도의 충부한 수분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사 등의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노화를 늦춤으로써 검버섯이 생기지 않게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기미 없애는 방법


➨ 잡티 제거 레이저 시술 제네시스 레이저 토닝 효과와 부작용 및 가격은?

 

지금까지 검버섯이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