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테네입니다.
지금부터 여름철 보양식 삼계탕 효능과 부작용,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삼탕이라고도 불리는 삼계탕은 어린 닭의 뱃속에 찹쌀과 마늘, 대추, 인삼을 넣고 물을 부어 오래 끓여 만든 여름철 보신 음식으로 일제강점기 부잣집에서 백숙에 인삼가루를 넣어 끓인 것이 삼계탕의 시초로 의외로 역사가 길지 않은데 본래 영계와 6년 근 인삼을 넣어야 하는 음식이지만 인삼 대신 비슷한 맛을 내는 황기만을 넣어 만든 것이 현재의 삼계탕의 모습이기도 하고 가정에서는 좀 더 자유롭게 끓여먹는 대표적인 보신 음식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삼계탕은 예로부터 영양부족이 되기 쉬운 여름에 더위를 이겨내기 위해 먹었던 식품으로 성질이 따뜻한 닭과 함께 인삼, 황기, 마늘 등을 넣어 위장을 보호해주고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서 체내의 부족한 기운과 잃었던 입맛을 돋워줄 뿐만 아니라 삼계탕의 부재료인 인삼, 마늘, 대추 등은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 증가, 피로 해소, 원기회복, 고혈압 억제, 항암, 자양강장 등의 효능이 있기에 삼계탕은 날씨가 무더운 여름 중에서도 초복(7월 12일), 중복(7월 22일), 말복(8월 11일)에 한 번씩은 누구나 부담 없이 먹게 되는 보양식 중 하나입니다.
[삼계탕 효능]
1. 원기회복
삼계탕에 들어간 인삼, 마늘, 황기 등의 각종 약제들에는 비타민C와 사포닌, 미네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여름철 쉽게 지치고 피로한 체력에 에너지를 보충해줌으로써 노인분들이나 청소년, 성인 등 남녀노소 누구나 원기를 북돋아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2. 피부 노화
삼계탕의 부위 중 날개 부위에 콜라겐은 다른 부위에 비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재생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해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주는 등 피부를 매끄럽고 탄력 있게 유지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성인병 예방
삼계탕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과 라이신, 불포화 지방산 등은 신진대사를 향상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이로 인해 혈전을 방지하여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혈액 순환
삼계탕에 들어가는 마늘과 대추, 인삼 등은 우리 몸에 신진대사를 높여 열을 내게 해주는 식품으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줌으로써 이 성분들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어 어지럼증이나 두통 예방 등 여름철에 많이 나는 땀의 분비를 조절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5. 피로 해소
삼계탕에 함유된 비타민 B1은 근육에 쌓인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하여 피로 해소에 효과적으로 특히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 B1의 흡수율을 높여주어 평소 땀을 많이 흘리는 분들과 기력이 없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을 줍니다.
6. 면역력 증진
삼계탕의 단백질은 신체의 면역세포인 백혈구 재생에 도움을 주고 천연항생제라고 불릴 정도로 해독작용에 뛰어난 마늘의 알리신 성분과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사포닌 성분 등이 신체의 면역력을 증진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7. 소화 촉진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인 닭고기를 장시간 동안 끓여 만든 삼계탕은 기본적으로 소화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삼계탕에 들어간 대추와 닭 날개의 뮤신 성분은 위장을 보호하여 소화를 촉진시켜 소화가 잘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8. 스트레스 해소
삼계탕의 주재료인 닭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그리고 대추에는 뇌신경 기능을 활성화하고 두뇌활동을 촉진시키며 마음을 안정시켜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9. 불면증 개선
삼계탕에 들어가는 대추에는 사포닌 성분과 폴리사카라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수면을 유도하는 트립토판의 분비를 증가하게 되면서 신경을 안정시켜 불면증 개선에 도 도움이 됩니다.
10. 항암효과
삼계탕에 들러간 한약재들 중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체내에 유해한 활성산소 배출에 도움이 주고 발암물질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삼계탕 부작용]
삼계탕 한 그릇 분량에 있는 칼로리는 약 900Kcal로 밥 한 공기 215Kcal보다 무려 4배나 열량이 높아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으며 삼계탕에 들어간 인삼은 열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좋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삼계탕을 드실 경우 인삼을 빼고 드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으로 국물 음식이다 보니 나트륨의 함량도 높기에 김치보다는 비타민C가 풍부한 고추 등을 곁들여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삼계탕 만드는 방법]
(4인분 기준)
- 재료: 영계 2마리, 대추 10개, 수삼 4 뿌리, 찹쌀 1컵, 마늘 12쪽, 양파 1개, 대파잎 3대, 소금, 후춧가루, 물 24컵
1. 닭고기는 몸속 안쪽까지 물에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빼고 항문을 잘라 누린내가 나지 않게 합니다.
2. 대추는 주름 부분까지 깨끗하게 씻고 수삼은 흙을 털어내고 물에 씻어 반을 갈라줍니다.
3. 양파랑 대파를 큼직하게 썰어주고 찹쌀을 씻은 후 충분하게 불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줍니다.
4. 냄비에 물을 붓고 대파잎과 양파, 마늘 2~3쪽을 넣어서 한 소금 끓여줍니다.
5. 영계의 몸속에 찹쌀과 수삼, 대추, 마늘을 넣고 속재료가 밖에 흘러나오지 않도록 꼬치를 끼워줍니다.
6. 양파와 대파, 마늘을 넣고 영계를 넣어 중간 불에서 40분 동안 풀 삶아줍니다.
7. 찹쌀이 완전하게 익으면 불에서 내려 꼬치를 빼고 그릇에 담아주고 기름기를 걷어낸 후 맑은 국물만 부어 먹으면
깔끔한 맛의 삼계탕이 완성됩니다.
지금까지 여름철 보양식 삼계탕 효능과 부작용,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