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미의 건강한 정보

이유없이 눈물이 나는 눈물흘림증 생기는 이유와 치료방법

by 나테네 2022. 7. 20.
반응형

안녕하세요~나테네입니다.

오늘은 이유 없이 눈물이 나는 눈물흘림증 생기는 이유와 치료방법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에서 눈물이 나오는 증상은 일반적으로 바람이 많이 부는 가을, 겨울 정도에 바람을 맞으면 눈이 자극받아서 눈물이 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 눈물은 눈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면서 각막에 수분을 공급하면서 눈이 촉촉해지게 하여 눈을 보호하는 역할로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눈물이 과도하게 분비되거나 눈물 배출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으면 발생하는 눈물흘림증은 눈물이 넘쳐흘러서 눈 밑이 젖어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세균의 성장에 좋은 조건이 형성되어 쉰듯한 냄새의 원인이 되고 피부염을 일으키며 그 원인으로는 알레르기, 감염, 이물질, 비정상적인 위치의 속눈썹, 누점, 누낭, 누관 등 눈물 배액로의 형성 부진 또는 감염, 눈꺼풀의 이상, 신체의 다른 감염 등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다양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이유 없이 눈물이 나는 눈물흘림증 생기는 이유와 치료방법]

 

1) 눈물 흘림증 원인

1. 건조한 날씨

건조하거나 바람이 많이 부는 날씨로 눈물이 많이 발생한 경우가 있는데 이는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한 경우도 마찬가지로 모두 반사성 눈물흘림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과한 업무와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눈물흘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눈을 많이 쓰는 경우

컴퓨터 등을 통해 장시간 모니터 작업을 하거나 장시간 책을 읽는 등 눈을 많이 쓰는 일도 역시 눈물흘림증의 원인이 됩니다. 

4. 수면 부족

수면 부족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눈에 나쁜 영향을 미쳐 눈물흘림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안구 질환

눈물길 폐쇄 및 막힘 현상뿐 아니라 알레르기나 안구건조증, 결막염, 눈꺼풀 속말림, 각막 질환 등이 장기간에 걸쳐 증상이 있을 경우 눈물흘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코 눈물관이 막힌 경우

노화 또는 코 눈물관의 염증, 부종, 림프종, 비강 내 종양, 백혈병 등 눈물이 배출되는 통로인 코 눈물관이 막힌 경우에 눈물흘림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 눈물 흘림증 증상

눈물흘림증의 대표적 증상은 이유 없이 눈물이 나는 것으로 눈에 이물질이 들어간 듯 이물감이 있을 수 있고, 눈곱이 자주 낀다거나 고름이 생기기도 하며 눈물이 자주 나면서 눈꼬리가 짓무르는 경우도 있는 등 환절기나 찬 바람이 부는 계절에는 눈물이 심하게 흘러내리기도 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뿐만 아니라 눈물주머니에 생기는 염증인 누낭염이나 눈꺼풀과 안구 주변 조직으로 염증이 진행되는 봉와직염으로도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방치하지 마시고 병원에 방문하여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알맞은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2) 눈물흘림증 치료방법

눈물흘림증 치료는 원인에 따라 치료가 다르지만 정확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밝혀낸다면 대부분의 경우에는 그 증세가 많이 호전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방법으로는 약물투여와 외과적인 수술, 비정상 위치에 있는 속눈썹 제거, 비루관 개통·확장술, 제3눈꺼풀 절제술 등을 단독 또는 병행하여 시행하게 됩니다.


눈물 흘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극을 줄이기 위해 겨울철에 실내 난방을 줄이고 가습기를 틀어놓고 습도를 50%로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고 외출할 때는 보안경이나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의 사용을 줄이고 하루 2L 이상 수분 섭취하는 등 눈 주위 위생을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눈물 흘림증은 치료가 안 되는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병원에 내원하여 그 원인을 찾아 이에 따른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이유 없이 눈물이 나는 눈물흘림증이 생기는 이유와 치료방법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