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곱은 눈을 보호하기 위해 눈에서 나오는 분비물로 눈물과 먼지, 세균, 피부 각질 등이 섞여 생기는 것으로 보통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꺼풀에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지만 눈의 건조하거나 알레르기, 눈의 감염, 눈꺼풀 염증, 눈물샘 질환, 눈꺼풀의 이상 등으로 인해 눈곱이 잘 생기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면 특히, 눈은 신체의 부위 중 가장 빨리 노화가 진행되는 부위로 나이가 들면서 자주 발생하는 눈곱의 경우 눈의 노화로 인해 눈이 건조해지고 피로해지면서 젊은 층에 비해 눈에 눈곱이 잘 생기는 것으로 평소보다 눈곱의 양이 많고 변색된 경우에는 결막염이나 각막염, 안구 건조증 등과 같은 눈 관련 질환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40~50대의 중년으로 넘어가는 시점에는 평소보다 눈에 대한 꼼꼼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나이가 먹을수록 눈곱(눈꼽)이 잘 끼는 이유와 예방 법
눈물의 양 감소
나이가 들수록 눈물을 분비하는 기관인 눈물샘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눈물을 적게 분비하게 되다 보니 눈이 건조해져 눈곱이 잘 생길 수 있을 뿐 아니라 눈에 대한 자극이 증가하고 민감해지면서 눈 구조물들에 염증과 외상 등의 손상이 생길 경우 안구 건조증이 발생하여 눈곱이 양이 증가할 수 도 있습니다.
건조한 눈을 보호하기 위해 평소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눈의 자극을 줄여주는 인공 눈물을 사용하거나 눈을 자주 깜박여 눈물샘을 자극해 눈물의 분비를 도와 눈을 촉촉하게 유지해 주는 등 만약 눈에 질환이 의심될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눈의 피로
눈이 피로한 이유에는 다양한 요인이 존재하는데 특히, 노화로 인한 눈물샘 기능의 저하가 눈을 건조하게 만들어 눈에 평상시보다 더 많은 피로감을 느낄 수도 있지만 컴퓨터 등과 같은 디지털 기기들을 오랜 시간 이용할 경우나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눈 관련 질환에 의해서도 눈의 피로가 증가해지면서 건조해져 신체는 눈을 보호하기 위해 눈곱을 더 잘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눈의 피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눈의 밑과 위 뼈대, 근육을 마사지하듯 지압하거나 따뜻한 수건을 10분간 올려두어 눈의 피로를 줄여주면서 눈에 휴식을 주셔야 합니다.
눈의 노화
눈의 노화는 나이가 들어 자주 생기는 눈곱의 원인으로 노화로 인한 신체 세포의 노화는 눈 주위의 혈관 또한 퇴화시켜 혈류 양이 급감하면서 영양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눈의 노화가 진행되어 시력 저하와 함께 노인환, 백내장, 황반 변성, 진행성 녹내장, 망막 박리 등을 비롯해 당뇨병이 있는 경우 당뇨병성 망막증과 같은 다양한 질환에 노출되면서 눈곱이 더 잘 생기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눈 노화 예방법
1) 눈을 자주 깜박여 눈물샘의 정상화를 도와 수분과 영양소의 원활한 공급을 통해 눈을 촉촉하게 유지해 줌으로써 눈의 노화 예방뿐 아니라 안구 건조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2) 펜이나 연필 등을 들고 팔 길이만큼 뻗은 후 해당 물건에 초첨을 맞추면서 가까워졌다, 멀어졌다를 10회 정도 반복하면 눈 주변의 근육의 자극해 혈류의 흐름이 원활해지면서 눈에 영양소와 수분 공급이 촉진되어 눈의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눈동자를 시계 방향과 반대 시계 방향으로 각각 5회에서 10회 정도 굴리기 동작을 통해서도 눈의 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밝은 곳에 눈을 뜬 채 양손으로 두 눈을 가려 어둡게 만든 후 5~10초간 유지하다가 손을 떼고 밝은 곳을 5~10초 동안 바라보는 동작으로 홍채 근육을 단련하는 것도 눈의 노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평소 콘택트 랜즈를 자주 착용한다면 장시간의 착용은 피하셔야 합니다.
6) 눈의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 오메가 3 지방산의 섭취도 중요합니다. ➨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
눈곱이 심하고 눈 질환이 의심될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에게 꼭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나이가 먹을수록 눈곱(눈꼽)이 잘 끼는 이유와 예방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