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미의 건강한 정보

손톱으로 보는 우리 몸의 건강 상태

by 나테네 2022. 12. 26.
반응형

우리의 신체는 부위별로 눈이나 피부 등으로 현재의 건강 상태를 알려주기도 하는데 특히 손가락 끝 부분에 약간 돌출된 단단한 구조의 손톱의 경우는 신체의 작은 범위이지만 손톱의 색깔과 형태에 따라 영양소가 결핍되어서 나타나는지 또는 어떠한 질환에 의해서 증상이 나타나는지 그 다양한 원인에 대해서 손톱을 통해 지금의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손톱으로 보는 우리 몸의 건강 상태

잘 부러지는 손톱

잘 부러지는 손톱의 경우 손톱이 건조해지고 금이 가거나 깨지기 쉬운 상태로 잦은 네일 아트 시술과 장 시간에 걸쳐 물에 묻힐 경우 또는 무리한 다이어트에 의한 영양소 결핍 등으로 손톱이 흔히 잘 부러지도 하지만 간혹 갑상선기능 저하증이 나 철 결핍성 빈혈증 등이 있을 때 손톱이 잘 부러지기도 합니다.

 

가로줄이 있는 손톱

손톱에 흰색의 가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피로나 영양결핍, 열성질환 등이 있을 때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대개 일시적인 현상으로 충분한 영양 섭취와 휴식을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세로줄이 있는 손톱

손톱에 세로줄 또한 무리한 다이어트로 신체에 영양소가 결핍되면서 몸이 쇠약해질 때 생기거나 천식 등의 질환이 발생했을 때 생길 수 있는 증상으로 충분한 휴식과 영양 섭취 또는 약물치료 등으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지만 만약 세로줄의 간격이 계속해서 넓어질 경우에는 색소병변이나 피부암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주의 깊게 관찰해 보셔야 합니다.

 

흰 반점이 있는 손톱

흔하게 생기는 손톱의 흰 반점은 일반적으로 신체에 필요한 육류나 생선, 계란 등에 함유된 아연이 부족하면 조갑 기질이 파괴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의 섭취를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곰팡이 감염의 원인이나 알레르기 반응, 손톱 아래에 상처 등이 생겼을 때도 손톱에 흰 반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움푹 파인 손톱

올록볼록하게 움푹 파인 손톱은 철분과 단백질이 결핍될 경우 나타나는 증상으로 나아가 저혈압이나 빈혈이 생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갑상선 관련 질환과 심장병 등 혈관에 문제가 발생하여 생길 수 도 있는 등 네일팁과 젤네일 파츠 등 특정 화학물의 자극에 의해서도 손톱과 주변 살 부위에 산소가 원활하게 공급이 되지 않아 손톱이 움푹 파인 형태로 변형될 수 있습니다.

 

창백하고 흰빛을 띠는 손톱

건강한 손톱은 선홍빛의 분홍색을 띠고 있는데 손톱의 색이 평소보다 창백해지고 흰빛을 띤다면 이는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을 비롯해 심부전이나 영양실조, 간 기능의 이상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정확한 검진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셔야 합니다.  

 

검은 줄이 있는 손톱

손톱에 검은 줄이 생기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손톱 안에 잡티가 생겼거나 멜라닌 색소가 축적되어 생기는 점일 수도 있지만 간혹 손톱에 검은 줄이 선명하게 생길 수도 있는데 이는 멜라닌 세포가 암세포로 변형이 되면서 암의 일종인 흑색종을 유발한 것으로 전이가 빠르기 때문에 바로  피부과에 방문하여 정확하게 진단받아 보셔야 합니다.

반응형

 

무르고 얇은 손톱

손톱이 평소보다 무르고 약해졌다면 이는 신체에 영양소가 결핍되어 나타나거나 네일아트오 젤네일 같은 시술 등이 손톱에 무리를 주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철분과 함께 달걀과 두부, 콩류 등의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의 섭취를 통해 손톱의 구조물이 단단하게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어두운 테두리와 흰색 빛의 손톱

손톱의 가장자리가 어둡고 중앙에는 흰색 빛을 띠는 손톱은 A형 강염이나 B형 감염, C형 감염 등 간염 등의 원인으로 간이 손상되면서 손톱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간세포의 빠른 회복을 위해 원인에 대한 치료와 함께 충분한 단백질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검은색 손톱

검은 줄의 손톱과 마찬가지로 검은색의 손톱의 경우도 간혹 피부암의 일종인 흑색종이거나 타박상으로 인한 단순한 멍 또는 곰팡이 균에 의한 무좀이나 만성적인 내성발톱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도 손톱이 검은색을 띨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진을 통해 치료를 시행하셔야 합니다.

 

노란색 손톱

손톱의 색이 노란색을 띠고 있다면 곰팡이 감염이나 간질환, 당뇨병, 폐질환, 신장병 등의 원인에 의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곰팡이 균이 원인일 확률이 높은 증상으로 곰팡이 균이 손톱에 감염될 경우 손톱의 색이 노란색을 띠고 두꺼워지며 나아가 손톱의 모양이 울퉁불퉁 해지면서 변형이 시작되기 때문에 초기에 해당 부위에 항 진균 연고를 발라 증상을 개선시켜 주셔야 합니다.

 

녹색 손톱

녹색의 손톱은 녹색 조갑 증후군이라고 불리는 감염증이 원인으로 주범인 박테리아가 손톱 번식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간혹 녹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당뇨병 초기증상으로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운동 등을 통해 당뇨병을 미연에 예방해야 하며 이외에 호흡기 폐질환이나 간 기능 저하 등에 의해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푸른색 손톱

외부의 자극으로 인해 멍이 들어 푸른색을 띤다면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지만 별다른 자극 없이 손톱이 붉고 푸른색을 띤다면 이는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해당 부위에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심근경색이나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이 발생하거나 폐 질환에 의해서도 증상이 나타나는 등 손톱에 증상이 없어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손톱 또한 우리의 건강을 파악할 수 있는 척도입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자신에게 꾸준한 관심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손톱으로 보는 우리 몸의 건강 상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