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과 가슴의 뒤쪽면을 덮고 있는 얕은 근육이자 목 근육과 어깨 근육 사이에 연결된 승모근은 어깨뼈를 움직이고 팔을 지탱하는 근육으로 여성들에게는 외관상으로 특별히 이쁜 근육은 아니지만 남성들에게는 건강한 남성을 상징하는 부위 중 한 곳입니다.
위부분과 중간 부분, 아랫부분으로 크게 나뉘는 승모근은 어깨뼈의 움직임과 팔의 움직임을 도움을 주는데 어느 날 갑자기 스트레스나 과로로 인해 뭉쳐 통증을 유발하게 되면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외에도 과도한 음주나 격한 운동 또는 좋지 않은 자세로 장 시간 업무를 볼 경우에도 근육의 피로를 비롯해 근육이 약화되면서 근육의 경직과 통증, 경련, 한쪽 팔이나 양쪽 팔의 찌릿한 느낌과 함께 무감각해지는 등 어깨나 목의 운동 범위 자체가 감소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승모근 통증 증상이 지속되게 되면 라운드 숄더까지 악화시켜 어깨라인을 무너뜨리고 목과 어깨의 통증뿐 아니라 일자목 증후군, 거북목 증후군, 목디스크 등 경추질환과 오십견 등 어깨관절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승모근 통증을 방지하기 위해 운동을 비롯해 장 시간의 좋지 않은 자세로 작업 시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승모근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방지해 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승모근 통증 원인과 없애는 운동
승모근 통증 원인
승모근에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갑작스럽게 근육에 스트레스가 가해 지거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게 되면서 조직이 손상되고 근육세포 내의 칼슘 농도 조절에 이상이 발생하면서 통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근육이 지속적으로 수축하면 그 부위에 대사산물이 증가하고 축적되어 혈관이 압박받게 되면서 혈류가 감소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1. 근육 과다 사용
근육의 과도하고 반복적인 사용과 무거운 물건을 갑작스럽게 들어 올린 경우 또는 자신의 체력과 맞지 않는 운동을 너무 무리하게 진행할 경우 지속적으로 근육에 스트레스를 가하여 어깨나 등 근육이 경직되거나 찢어질 경우 승모근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과도한 음주
과도한 음주 습관은 몸에서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을 증가시키게 되면서 이로 인해 근육으로 공급되야할 영양소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어 승모근 통증과 함께 뻐근한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3. 스트레스
긴장을 하거나 과로, 수면 등이 부족하여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혈관이 수축하고 혈류가 감소하게 되면서 근육이 경직되어 승모근 통증을 비롯해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장시간 좋지 않은 자세
장시간 좋지 않은 자세로 스마트 폰을 보거나 컴퓨터 작업, 잘못된 수면 자세 등 장 시간 좋지 않은 구부정한 자세는 근육이 짧아지게 하면서 팽팽하게 만들어 승모근과 함께 등 근육에 경직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거북목
거북목이나 일자목을 가진 분들의 경우 목이 앞으로 나오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어깨와 함께 목에 힘이 들어가게 되어 이로 인해 목 디스크의 발생 위험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승모근이 과도한 긴장 상태가 되었을 때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생활화하면서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통해 교정해 주셔야 합니다.
승모근 통증 없애는 운동
- 목 스트레칭 : 의자에 바른 자세로 앉은 후 한쪽 팔을 머리에 대고 머리를 어깨 방향으로 천천히 당기면서 눌러 5초 동안 자세를 유지하다가 반대 쪽 목도 동일한 자세로 눌러 스트레칭을 해주십니다.
- 어깨스트레칭 : 상체를 움직이지 않고 고정한 상태에서 오른쪽 팔을 왼쪽으로 보내고, 왼쪽 팔로 오른쪽 팔을 감싼 후 안쪽으로 시원한 느낌이 날 정도로 당겨준 후 반대쪽 어깨도 동일하게 실시해줍니다.
- 고양이 자세 : 바닥에 네 발을 어깨 넓이로 벌려 자세를 90도로 똑바로 취한 뒤 머리를 뒤로 젖히면서 천장을 향해 구부려 아치형의 형태를 만들어 15초 동안 유지하는 자세를 5번 3세트 반복해 주시면 통증뿐만 아니라 자세교정에도 도움일 될 수 있습니다.
- 턱 누르기 자세 : 어깨를 펴고 힘을 뺀 상태에서 정면을 보고 턱을 아래로 내려 10초 정도 유지한 후 올리는 동작을 5~ ~6회 정도 실시해줍니다.
- 무드라 자세 : 무릎을 꿇은 채 두손은 허리 뒤로 깍지 끼워 상체를 숙이면서 깍지 낀 손은 천천히 천장으로 올리고 턱은 바닥에 닿을 정도로 1분 동안 유지하는 자세를 3~5회 정도 실시해줍니다.
승모근 통증은 특히 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등 안 쓰던 근육을 갑자기 사용할 경우 흔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평소 스트레스 해소의 관리와 함께 운동 시에는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승모근 통증을 미연에 방지하셔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실비 실손 보험]
➨ 4세대 의료 실비 실손보험 가격 비교와 보장내용 비교 후 사이트에서 가입 방법
➨ 실손 보험 적용 기준에 따른 도수치료 실비 보험으로 가능한 횟수는?
➨ 메리츠 화재 실비보험과 우체국 실비보험 보장 내용 비교 분석 및 청구 방법
➨ 4세대 실비 실손 보험 보장 내용과 할증 구간, 장단점은?
지금까지 승모근 통증 원인과 없애는 운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