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없이 멍이 드는 이유와 멍 없애는 방법
이유 없이 멍이 드는 이유는 외부의 충격이나 둔탁한 힘 등에 의해 연부 조직과 근육 등에 손상을 입어 피부에 출혈과 부종이 보이는 경우로 일상생활에서 대체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원인은 교통사고나 스포츠 손상 아니면 넘어지거나, 차이는 등 외부의 충격을 받아 세포조직이 파괴되어 속으로 출혈이 되어 검푸르게 멍이 들면서 근육이 붓고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멍은 대개 맞거나 눌려서 생기지만 또 다른 이유로는 노인들에게는 저절로 생길 수도 있으며 일반적으로 피부가 얇은 여자가 남자보다 피부에 멍이 잘 생기고 노화 또한 남녀의 혈관을 보호하고 지지해주는 섬유소가 파괴되기 시작하게 만들어 멍이 잘 드는 등 아스피린과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에 의해서도 멍이 들 수 있으며 간혹 간 기능 장애나 혈소판 감소증 등의 혈액응고 장애나 면역기능 이상이 있는 경우, 림프종, 백혈병 등 혈액종양이 있는 경우도 멍이 잘 들고 출혈이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유 없이 멍이 드는 이유
1. 노화
노화가 진행이 될수록 혈관을 둘러싸고 있는 섬유소도 노화가 진행되면서 약해져 작은 자극에도 쉽게 멍이 들 수 있습니다.
2. 자외선 노출
햇빛을 적절하게 노출될 경우에는 우리 몸의 면역력과 뼈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반대로 과도하게 햇빛에 노출될 경우 자외선에 의해 혈관을 지지하는 피부 조직을 약해지게 만들게 되면서 유연성과 탄력성이 떨어지게 할 뿐만 아니라 콜라겐의 합성을 파괴하여 외부의 자극에 쉽게 멍이 들 수 있습니다.
3. 비타민 부족
우리 몸에 비타민이 부족할 경우에도 쉽게 멍이 들 수 있는데 특히 세포와 세포를 연결해주어 콜라겐의 합성을 돕는 비타민C가 부족할 경우 피부의 탄력이 떨어져 쉽게 멍이 들 수 있으며 비타민K도 마찬가지로 부족할 경우 혈액응고장애가 생기면서 멍이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4. 얇은 피부
피부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유독 얇은 분들이나 남성보다 피부가 얇은 여성들은 외부의 가벼운 자극에 의해서도 혈관을 보호하는 섬유소가 쉽게 파괴되어 남들보다 쉽게 멍이 들 수 있습니다
5. 간 기능 이상
간 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도 멍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간은 응고인자를 만들어 출혈을 멈추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하는 이 간에 기능적으로 이상이 생기게 되면 혈액응고를 돕는 응고인자를 제대로 만들지 못하게 되면서 외부의 자극이 있을 경우 출혈과 부종이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혈소판 감소증
이유 없이 멍이 잘 들거나 코피가 자주 발생한다면 혈소판 감소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 몸에 혈소판이 부족하게 되면 혈액은 응고하는 역할을 못하게 되면서 출혈이 발생하면 지혈이 잘되지 않게 되는데 멍도 마찬가지로 혈소판이 부족할 경우 외부의 작은 자극에 의해서도 쉽게 멍이 들 수 있으며 이는 대개 혈액응고 장애나 면역기능 이상이 있는 경우, 림프종, 백혈병 등 혈액종양이 있을 경우 멍이나 코피가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혈액순환 장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에도 멍이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혈액순환 장애로 나타나는 수족냉증의 증상을 앓고 있는 분들은 혈액순환은 물론 혈관을 보호하는 섬유소도 약해지면서 멍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8. 약물 복용
우리가 복용하는 특정 약물에 의해서도 멍이 자주 생길 수도 있는데 특히 아스피린의 경우 혈소판의 기능을 저하시켜 혈액의 응고를 방해해 출혈이 생길 경우 멈추지 않게 되어 외부에서 충격이 생길 경우 쉽게 멍이 들 수 있으며 이외에 스테로이드나 헤파린 등의 항혈전제에 의해서도 혈관이 약해져 멍이 자주 들 수 있습니다.
멍 없애는 방법
1. 마사지
통증이 없는 멍이 발생할 경우에는 멍이 든 부위에 가볍게 마사지해주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응고가 된 피를 잘 분산하여 멍을 푸는데 효과적으로 타원 모양의 계란을 이용하거나 또는 동그란 물체 등을 사용하여 멍든 부위의 혈류를 풀어 증상을 완화해 주도록 합니다.
2. 냉찜질
냉찜질은 혈관을 수축하여 적혈구가 혈관 밖으로 빠져나오는 것을 막아 멍 발생하거나 넓게 퍼지는 것을 줄여주는 방법으로 너무 많이 냉찜질을 하게 될 경우에도 안 좋은 자극이 가해질 수 있으므로 처음 멍이 들고 24시간 안에 5~10분 정도로 하루 3회 정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3. 온찜질
멍이 생긴 부위에 혈액의 흐름과 세포의 회복을 돕는 온찜질은 멍이 생긴 지 48시간이 흐르면 찜질을 하되 한번 할 때마다 10분 정도 하루 2~3회 반복하여 찜질을 하도록 합니다
4. 비타민 복용
비타민이 부족할 경우에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K나 비타민C 등이 풍부한 식품이나 건강 보조제를 평소 꾸준히 섭취하도록 하며 또한 면역력을 강화하여 부상을 당했을 때 빠르게 대처해 주고 치유력을 높여주는 비타민B12나 엽산 등의 섭취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이유 없이 멍이 드는 이유와 멍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