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은 외부 환경의 온도나 매운 음식의 섭취 또는 심리적인 불안감과 긴장감으로 인해 흔히 얼굴과 손, 겨드랑이, 등, 발가락 등 다양한 부위에서 배출이 되는데 유난히 다른 사람에 비해 겨드랑이에 땀이 분들의 경우 옷이 젖고 냄새가 나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위축되어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에서 많은 땀과 냄새가 나는 이유는 액취증이라는 질환이자 흔히 암내라고 불리기도 하는 질환으로 스트레스나, 호르몬 변화, 비만, 식생활 등의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아포크린샘이란 땀샘의 과다 이상 분비로 인해서 냄새가 나게 되며 불쾌감도 유발하게 되는 것으로 심각한 질환은 아니지만 많은 땀과 냄새로 인해 자신뿐 아니라 주변 사람에게도 눈살을 찌푸르게 할 정도로 보기에도 안 좋기 때문에 겨드랑이 땀이 많이 나는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고 냄새 제거를 통해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드랑이 많이 나는 이유와 냄새 제거 방법
겨드랑이 많이 나는 이유
1. 스트레스(심리적 요인)
불안감과 긴장감 등 과도한 스트레스는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땀샘인 아포크린샘도 자극을 하게 되면서 겨드랑이의 땀 분비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호르몬이 혈관을 수축시킴으로써 이로 인해 신체 곳곳에 영양소의 분배가 원활하지 못하게 되면서 다양한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식습관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 열을 발생시켜 체온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는 지방질이 풍부한 육류나 달걀, 유제품 등과 같은 동물성 식품들을 자주 섭취할 경우 겨드랑이와 함께 전신에 땀의 분비를 증가시킬 뿐 아니라 카페인 많은 커피 을 비롯해 니코틴이 들어간 담배 등과 같은 기호 식품들은 중추 신경을 자극하여 땀샘에서 땀의 분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현재 겨드랑이에 유난히 땀이 많이 나오시는 분들은 이와 같은 식품의 섭취를 자제해 주셔야 합니다.
3. 비만
피하 지방이 많은 비만은 피하 지방이 증가하게 되면서 체온이 상승하게 되고 이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체내 열을 밖으로 배출시키기 위해 겨드랑이나 얼굴, 등, 손 등으로 땀을 더 많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소비되는 에너지가 많아 땀이 잘 나는 체질로 바뀌면서 다양한 성인병 발병 위험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라도 평소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호르몬 변화
신체의 호르몬의 변화가 커지는 사춘기 청소년이나 여성 갱년기의 경우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자율 신경계가 자극받게 되면서 아포크린샘 땀 분비 조절에 영향을 주어 외부 환경과 상관없이 얼굴이나 목, 겨드랑이, 손 등에 많은 양의 땀이 분비되게 됩니다.
겨드랑이 냄새 제거 방법
1. 청결 유지
겨드랑이 털은 세균 번식에 좋은 환경이기에 털 제모에 신경 써주고 샤워 시 겨드랑이를 꼼꼼히 씻어 청결을 유지해 주면서 서 시중에 판매되는 데오드란트를 뿌려 주시면 땀의 양뿐만 아니라 냄새 억제에도 효과적입니다. 저도 제모와 함께 데오드란트 이용 중으로 땀 분비 및 냄새 억제에 효과적이고 간단한 방법입니다.
2. 수분 보충
충분한 수분 보충을 통해 체내에 수분이 부족할 때 발생하는 땀 냄새를 방지와 함께 노폐물의 원활한 배출을 도와 신체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스트레스 해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스트레스는 땀샘을 활성화하여 땀의 분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평소 운동이나 취미 생활, 명상, 요가, 멍 때리기, 충분한 수면 등과 같은 방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충분히 해소해 주셔야 합니다.
4. 규칙적인 생활 습관
불규칙한 생활습관은 수면 부족의 원인이자 스트레스를 악화시켜 땀의 분비를 증가하게 만드는 주범으로 평소 규칙적으로 가벼운 운동을 하거나 반신욕 등으로 땀을 자주 배출시켜 주면서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땀 분비와 함께 땀냄새를 억제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식습관 개선
땀 분비와 땀 냄새를 증가시키는 고기나 우유 그리고 버터 같은 기름진 음식은 줄이고 땀냄새 및 분비 억제에 좋은 해초류나 생선 또는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를 많이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6. 겨드랑이 보톡스
요즘은 피부과에서 겨드랑이 보톡스 시술을 통해 겨드랑이의 땀 분비와 냄새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7. 수술
겨드랑이에 유독 땀이 많이 나면서 흰옷의 겨드랑이 부위가 노랗게 변색하고 겨드랑이 냄새가 심하다는 말을 들으며 평소에 귀지가 끈적하면서 축축하다면 액취증으로 겨드랑이 냄새 원인을 개선하기 위해 겨드랑이 부위를 작게 절개한 후 피하 지방층과 아포크린땀샘을 제거하는 절개법을 적용하거나 리포셋 시술 방식으로 진행되며 두 가지 모두 재발률이 5% 미만으로 매우 낮은 수술 방법입니다.
➨ 등에서 땀이 많이 나는 이유와 신체 부위별 땀이 나오는 증상의 대처 방법
➨ 나이가 들수록 몸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냄새 줄이는법
지금까지 겨드랑이 땀이 많이 나는 이유와 냄새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