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은 손가락의 등 쪽 말단 부위에 경질 케라틴을 함유하는 각질화된 죽은 세포가 빽빽하게 모여 반투명의 단단한 판 구조물로 형성되어 손가락을 보호하고 물건을 집는 등 손가락의 기능 수행에 도움을 주는 부위인데 이러한 손톱에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이 하얀 반점이 생기는 경우 드물게 곰팡이 균이나 간 기능 저하, 신장 기능, 빈혈 등의 특정 질환에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거나 또는 비타민 B12나 아연이 부족하여 생길 수 도 있는 등 외상에 의해서도 손톱 색이 변질될 수 있습니다.
특히 손톱 자체의 문제에 의해서 발생하는 하얀 반점은 조갑 백반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독한 매니큐어를 사용하거나 장 시간 키보드 작업, 맨손으로 강한 세제를 만졌을 경우 증 일상생활 습관에 의해서 쉽게 발생하는 증상으로 특별한 질병이 없다면 대부분 조갑 백반의 증상으로 손톱에 하얀 반점이 생기는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대처하시는 게 필요합니다.
손톱에 하얀 반점이 생기는 이유
▶ 영양 결핍
신체에 비타민 B12나 아연, 칼슘 등이 부족한 증상이 지속되게 되면 손톱에 하얀 반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 손톱의 심한 다이어트나 편식으로 인해 영양소의 공급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을 경우 체내에 칼슘과 비타민, 아연 등이 부족해지면서 손톱에 하얀 반점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아연과 칼슘, 비타민이 풍부한 굴, 치즈, 멸치 등과 표고버섯, 파 등의 채소류를 골고루 섭취하여 예방해 주셔야 합니다.
▶ 외부 충격
손가락이 문에 끼거나 책상에 손톱에 부딪히는 외상 등에 의해 손톱이 자라면서 손톱 끝부분으로 공기가 들어가게 되어 하얀 반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을 경우 혈액순환의 장애가 발생하면서 드물게 손톱에도 영향을 주어 손톱에 하얀 반점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 매니큐어
단단한 손톱에는 의외로 작은 구멍이 많아 매니큐어를 자주 바를 경우나 아크릴 손톱 또는 젤 손톱을 자주 사용할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손톱의 색이 변색될 수 있습니다. 손톱에 매니큐어를 자주 바르거나 젤 손톱을 사용하다 보면 색소가 흡수되어 손톱이 변색될 뿐만 아니라 매니큐어에 든 광택 성분이 산화되면서 손톱이 일시적으로 노란색을 띠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손톱 색이 많이 변했다면 일주일 정도 맨 손톱으로 유지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 건조한 피부
건조한 피부의 경우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의 습도가 낮고 건조한 날씨나 노화로 인해 피부가 매우 건조해지면서 손톱에 하얀 반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 곰팡이 균
발 무좀에 비해 손톱 무좀은 흔한 증상은 아니지만 손톱에 곰팡이 균이 감염되게 되면 손톱이 두꺼워지고 울퉁불퉁 해지며 손톱의 색이 변질될 수 있기 때문에 수영장이나 스포츠 센터 등의 공용 샤워실을 이용할 경우에는 개인 슬리퍼를 신거나 공용 시설 이용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어 예방해 주셔야 합니다.
▶ 빈혈
빈혈의 경우 혈액이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경우로 이때 손톱에 제대로 된 영양분 공급이나 원활한 혈액 흐름을 방해하여 현기증, 두통, 피로, 창백한 얼굴 등의 증상과 함께 손톱에 하얀 반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건선
건선은 대표적인 만성 피부질환으로 한번 걸리면 10~20년은 지속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일시적으로 좋아지더라도 평생 재발 가능성을 안고 살아야 하는 질환으로 은백색의 비늘로 덮여 있는 붉은색의 볼록한 반점과 판으로 주로 구성된 발진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주위에서 발생한 새로운 발진들과 서로 뭉쳐지거나 커지면서 주위로 퍼져 나가 드물게 손톱에도 영향을 주어 손톱의 색이 변색될 수 있습니다.
▶ 신장 기능 저하
신장은 노폐물을 배설하고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관으로 이러한 신장 기능이 저하될 경우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면서 부종과 함께 혈압이 상승하고 식욕부진과 함께 소변에서는 거품이 많이 발생하는 등 신체가 산성화 되면서 피부가 건조해져 손톱에도 영향을 끼쳐 드물게 손톱에 하얀 반점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 만성 간질환
신체의 화학 공장이라고도 불리는 간은 영양소 등과 같은 여러 물질의 대사 과정과 독소와 약물 등을 해독시켜 주는 기관으로 이 기관이 만성적으로 기능이 저하될 경우 체내의 빌리루빈의 대사 장애가 생겨 황달과 함께 만성 피로가 생기면서 소변의 색이 다갈색으로 진해 지거나 대변의 색이 하얀색으로 변할 뿐 아니라 얼굴의 색이 흑갈색으로 변하는 등 손바닥 또한 지나지게 붉어지거나 신체 전체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등 손톱에도 영양을 주어 손톱의 색이 변색될 수 있습니다.
대처방법
손톱에 하얀 반점이 생기는 가장 흔한 이유는 영양 섭취의 문제로 평소 아연이 풍부한 통곡류와 육류, 견과류 등과 함께 영양소의 고른 섭취가 중요하며 손톱이 건조해도 손톱의 색이 변색될 수 있기 때문에 손톱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시로 수분 크림을 바르고 주방 세제를 이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여 손이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 관련 증상 참고 자료
지금까지 손톱에 하얀 반점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